●현재 현장에서 사용중인 손목형 활선 경보기에 대하여 보자.
●제품 설명... 고압 충전부의 전계를 밴드에 내장된 안테나 및 본체 내부 장치 전극에서 검출하여 전압이 일정 값을 초과하면 경보가 작동되도록 고안되었다.
작업자의 손목에 장착하여 작업자가 고압 충전부에 접근한 경우 혹은 활선을 정전으로 오인해 접근한 경우 경보를 발생하여 작업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재 외선공사 작업 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 가장 주의깊게 볼 대목이 바로 처음에 제시된 '고압충전부'란 말이다.
*고압용이라는 것이다. 저압용이 아니라는 것이다.
*저압이란 1000볼트이하의 전압을 말한다.
*현재 현장에서 많이 다루는 220볼트,380볼트 등이 저압이다.
*그리고 우리 단말팀이 하는 단말을 저압단말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저압단말팀인 우리에게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 단말팀에게는 무조건 이것을 착용하게 하고 있다. 무슨 의미일까? 이것이 울리는 순간 우린 반드시 위험하다는 것이다.
●제품 사양
*동작 거리
AC220V : 활선에 접촉
.....이 부분만 저압이다.
*나머지는 저압이 아니다.
AC3.8kV(3,800볼트) :
약 40cm±10%
AC6.6KV(6,600볼트) :
약 60cm±10%
AC22.9KV(22,900볼트) :
약 110cm±10%
*소리크기: 65dB이상(60cm기준)
※위에서도 주의깊게 볼 것은?
바로 'AC220V : 활선에 접촉'이라는 말이다.
이 말의 의미는 저압의 겨우 활선경보기가 활선인 케이블에 닿았을 경우에만 경보음이 울린다는 것이다.
이 말을 다른 말로 해석하면 저압인 경우에는 경보기의 기능을 보장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저압인 경우에는 활선임을 알려면 경보기의 센스부분에 케이블을 접촉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는 경보기의 역할이 아니다.
■제품 사용 용도
정전구간과 활선구간이 공존하는 작업인 경우.
활선에 근접하여 작업하는 경우.
22.9KV배전선로, 차단기의 점검 및 보수 작업하는 경우.
기타 착각, 오인 등에 의해 감전이 우려되는 경우
※여기서도 역시 저압에 대한 내용은 없다.
●제품 특징
신축성 밴드 작용으로 휴대 용이성 및 현장 사용 편리함.
충전부에 접근 시 소리와 LED표시로 경보 발생
작업자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항시 동작 대기상태
전위 검출 안테나의 몸체 및 측면 검출 가능
●제품 구조 및 명칭

●배터리 교체 방법

1. 알람 뒤쪽에 위치한 배터리 커버를 분리한다.(동전이나 일자 드라이브 사용하여 open,이라고 그려진 방향으로 돌린다.시계반대방향이다.)
2.리튬 배터리의 "+"표시가 바깥쪽을 향하도록 삽입한다.
3.배터리 커버를 덮은 후 open 화살표의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결합한다.
4. 배터리 삽입 시 가급적 배터리의 양극을 손으로 접촉하는 것을 삼가한다.
5.배터리 커버를 약하게 잠그면 내부에 수분이 침투하여 고장의 원인이 된다.
6. 배터리 수명은 경보동작시 통산 약 20시간, 동작하지 않은 상태로는 약 1년 정도이다.
●취급시 주의사항
1.사용 전에 반드시 "TEST"버튼을 누르고 기능을 동작해 본다.
2.경보음 발생은 고압 배전선 주위의 전계에 의해 결정되므로 전압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항상 고압선과의 일정 거리 부근에서 경보가 작동된다고 할 수 없다.
3.경보기와 고압선 사이에 작업자가 있는 경우 전계가 차단되므로 위험거리 이내일 경우 경보가 작동되지 않을 수 있다.
※여기서도 2번을 보면 역시 고압에 대한 내용이다. 저압이 아니다.
●이 제품은 활선에서 발생하는 전자기 유도 현상을 검출하는 원리로 작업자가 고압 충전부에 좁근한 경우, 경보를 울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제품이다.
●동작 확인
1.외관, 구조에 이상이 없는 지 점검한다.
2.테스트 스위치를 5초가량 누른상태로 음향, 발광상태가 변화하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이상이 없으면 전지와 내부 회로는 정상이다. 음향, 발광이 안되거나 상태가 변화했을 경우 배터리를 교체한다.
※ 기본 구성품의 배터리는 공장 출고시 동작확인용으로 빠른 교환을 추천한다.
3.가장 가까운 AC220V충전부 또는 전기제품 코드선에 경보기 표면을 접촉시켜 동작을 확인한다.
● 사용시 주의사항
1.본 기기는 충전부 탐지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기기이므로 검전기 대용으로 사용하면 안된다.
※이 부분은 참 중요한 부분이다.
2.경보기 본체 내부에 있는 전극으로 감지하므로 경보기 본체가 몸에 방해되는 위치에 있으면 감도가 약해지고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다.
3.접지된 구조물(앵글, 트랜스 VCT등 금속부) 근처에서는 경보시작거리가 짧아진다.
4.제품이 침수된 경우에는 즉시 배터리 커버를 개방하고 배터리를 개방한 상태에서 완전히 건조시키고, 작동 테스트 후 사용한다.(제품 표면에 비를 약가뉴맞은 경우는, 표면에 물기만 닦아 준다)
5.낙하 또는 강한 외부 충격이 가해진 경우 외관을 확인하고 동작상태를 확인한다.
6.음향부 내부에는 방수막이 있으므로 핀 등을 사용하면 안된다.
7.근처에 충전체가 없는데도 계속 동작하는 경우는 주의환경(유도전압과 정전기)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경보기 본체를 손으로 덮어 주위 영향을 차단했을 때 동작이 정지되면 경보기는 정상이다.
● 활선경보기 착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TEST문자가 손등방향으로 오도록 손목에 착용한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손에 착용한다. 사실 현장에서는 양 손에 하나씩 두 개를 착용하므로 이 부분은 별 문제가 없다.
*이 제품의 센스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다. 이 부분은 다른 제품에 비해 매우 우수한 부분이다.
※다른 제품은 센스(감지)부분이 앞면인 것이 많다. 그래서 착용할 때 센스 부분이 앞면이 되도록 착용을 해야한다. 그 앞면을 화살표로 표시를 해 주고 있다.
●다음은 현재 현장에서 사용하는 두 제품을 비교하여 본다.

●위의 두 종류의 손목형 활선경보기는 현재 현장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하나는 한국 제품이다.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 상의 가격은 12만원 정도이다.
●또 하나는 일본제품이다. 가격은 15만원대이다.인터넷 사의 가격이다.
●아래는 이 제품의 구매 링크이다.
https://link.coupang.com/a/bOJPmc
ampla 전기 안전 손목형 접근 활선 경보기 HS-WV1 - 공구/철물 | 쿠팡
쿠팡에서 ampla 전기 안전 손목형 접근 활선 경보기 HS-WV1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공구/철물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OJSGR
HASEAWA 활성경보기 HXW-6W - 공구/철물 | 쿠팡
쿠팡에서 HASEAWA 활성경보기 HXW-6W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공구/철물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이 제품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구매,배달 등의 내용은 위의 링크를 따라 가서 확인하면 된다.
*중국제품들도 인터넷에 많이 나와 있고 가격은 절반 정도의 가격대로 떨어진다.
●현재 현장에서 저압단말팀인 우리가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저압에는 적합하지 않는 활선경보기이다.
●그러면 왜 우리는 착용하는가?
●그냥 착용하라고해서 착용한다. 저압을 주로 취급하는 우리로서는 별 도움이 되지도 않는데 이것을 착용하지 않다가 걸리면 우린 큰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그래서 그냥 하는 것이다. 별 의미없이...
●날마다 얼마나 이것을 강조하는 지 모른다. 그렇지만 강조해야 하는 것은 맞다. 이것이 울리는 순간은 저압이 아닌 고압이라는 것이다. 반드시 위험하다는 것이다.
●케이블에 직접 접촉해서 활선인지를 확인하는 것은 검전기이다. 경보기를 검전기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맞지가 않다.
'안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BM을 개인적으로 하기 (0) | 2024.08.29 |
---|---|
각반과 음료수 한 캔은 식권, 1장 천안 삼성 SDC 천안식당 이가마트에서 (0) | 2024.08.22 |
전기기사 핸드북 앱 (0) | 2024.08.18 |
8월17일 정기안전교육 날 두원이에프씨 삼성물산 (0) | 2024.08.17 |
2024년 유해화학물질 종사자 교육 온라인으로 3시간 받다.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