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말작업

95SQ 접지 케이블 롱슬리브 작업

반응형

*케이블 트레이(cable tray) 위에 포설해 둔 접지 케이블을 정리하는 것과 포설된 접지 케이블이 짧아 롱슬릴브로 연결하는 작업이다.
*케이블 정리는 다른 팀이 트레이 위에 올려 놓은 접지 케이블을 반드시 쭉 깔면서 케이블 타이를 치는 것이다. 케이블 타이 방향은 트레이 아래에서 트레이를 위로 보면서 2시 40분 방향으로 쳤다. 간격은 스트레이트 구간라서 렁 5개에 하나씩 결속했다. 여분은  가위로 자른다. 시방서에는 3각포설은 2M에,  나머지 한가닥 가는 것은 4M에 하나라고 한다. 4M란 트레이 렁 20개이고, 트레이 온 장에다가 렁 5개를 더한 길이이다. 생각보다 많이 긴 치수이다. 실제적으로 현장에서는 구분없이 렁 5개에 하나씩 즉, 1M에 하나씩 작업을 하고 있다.

*다음은 녹황색 95SQ  접지 케이블이 짧아서 좀 더 포설하고 롱슬리브로 찍어 2개를 연결하는 것이다.
*95SQ 롱슬리브의 반 만큼 케이블에 마킹하고  피복을 벗겨낸다. 돌돌이를 마킹 부분에 잘 맞추어 돌돌이를  돌려 돌돌이 날이 피복 반 정도를 파고 들도록 하고 뺑 한바퀴 돌린다.돌돌이를  또 감고 다시 한바퀴 돌린다. 이 때 주의할 것은 케이블 심선에 흠이 나지 않도록 깊이를 잘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순전히 감으로 해야 한다. 둥글게 자른 부위부터 칼로 케이블 바깥으로 밀어내며 피복을 잘라서 제거한다.
*케이블 한 쪽에 먼저 롱슬리브 끼우고 충전식 유압 압착기로 한 번 압착한다. 압착기 고마는 95로 사용한다.  다음 반대편 케이블에도 롱슬리브를 삽입하여 두 개의 케이블을 하나로 연결한다. 반대편부터 압착기로 찍는다.5번 정도 찍었다.
*롱슬리브 주위를 테이핑한다. 절연 테이프 1회+고무테이프 1회+ 절연테이프 1회+고무테이프 1회+녹황색 상테이프 3회를 감아서 마무리 한다. 시방서 상의 테이핑은 난연테이프(상 테이프)+고무테이프+난연테이프(상 테이프)+고무테이프+상테이프 3회이다.
*케이블을 케이블 타이로 결속하여 마무리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