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스웨이 바디를 설치하는 작업이다.중간에 2방 정션 박스를 사용하여 치수를 변경하여 가는 구간이다. 이제 여기서 단관 치수를 보자. 작업자들 나름대로의 방식이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도면대로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다.
*그런데 반드시 조건이 성립될 때이다.
*서포트(지지대) 작업을 했을 때 도면대로 정확하게 했을 때, 즉 간섭..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변경하지 않았을 때
*이러할 때는 도면의 치수에서 -100을 하면 단관의 치수가 된다.
* 대부분의 경우 도면의 치수는 정션박스 센터에서 정션박스 센터까지를 기입한다
*70×40 레이스웨이 기준으로 정션박스의 크기는 100×100이다.
*위에처럼 도면 치수를 500이라 하면
*정션박스와 정션박스 사이 짧은 레이스웨이 바디(단관)은 500-50-50 하여 400이다.
*400글 잘라서 끼워넣고 드라이브로 결속하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직접 치수를 재어보는 것이다.
*제일 위의 그림에서 레이스웨이 바디를 1번과 2번으로 진행해 와서 결속하여 둔다.
*레이저로 1번의 수평을 잡고
2번의 수평을 잡는다. 단관 부분도 레이저로 맞추거나 눈으로라도 어느 정도 맞추고
* 바디들이 흔들리지 않게 조심스럽게 정션박스와 정션박스 사이의 치수를 잰다.
* 그 치수를 재단하여 끼우고 결속을 한다.
*수평에 많이 신경쓰는 작업자의 방식이고 천장 앙카 작업을 했을 때의 방식이다.
●또 다른 방법도 있다.
*위에처럼 시스템 찬넬(서포트)를 고정한 전산볼트와 전산볼트의 길이를 재는 것이다. 500이라면 여기서 100을 빼면 400이다.
*500-100=400
*400을 재단하고 끼우고 드라이브로 결속하면 된다.
*레이스웨이 바디가 없을 때도 치수 측정이 가능하고 흔들림에 의한 오차도 없다. 또한 도면 치수와의 차이도 확인할 수가 있어 좋다.
● 지금 우린 서포트의 전산볼트와 전산볼트 사이의 치수를 재고 도면의 치수를 비교하여 보고 여기서 -100을 하여 단관치수를 잡는다.
'레이스웨이작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45도버티칼엘보(70×40) 치수 계산,레이스웨이(R/W) 작업 중에서 (2) | 2023.10.24 |
---|---|
70×40레이스웨이에서 엎 다운 구간(버티칼 구간)은 90도엘보를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져 있다. (0) | 2023.10.23 |
전산볼트길이와 레벨의 관계(-40,+40) (0) | 2023.10.21 |
케이블 트레이(cable tray) 아래에는 행거를 달지 말자.레이스웨이(Raceway) 작업 (4) | 2023.10.20 |
3방 정션박스를 4방 정션 박스로 교체하기.커쇼로 자르자 (1) | 2023.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