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이블 트레이 작업

호리엘보 대각행거 방향은 도면대로 제작하여 시공을 하자.

반응형

*6단 행거를 제작하여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중이다. 특히 대각 행거는 제작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를 많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행거의 방향이 있다. 통일하여 정리하기 위함이다.

*위에처럼 행거의 모양은 ㄱ자 모양이고 수평으로 회전한 형태로 사용한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방향이 달라지면서 열린  쪽(빨간색 동그라미)도 달라진다.

* 현장에서는 이 열린 쪽이 높은 열 방향을 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스트레이트(직선) 구간에는 큰 문제가 없다. 방향을 결정함에 있어 어려움이 없다. 높은 열 방향은 명확하기 때문이다.

* 그러나 엘보 대각 구간에는 반드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아무리 고민해도 높은 방향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 다른 사람들이 한 작업에는 어떠한 규칙이 있을까하여 아무리 둘러봐도 역시 규칙을 찾아볼 수가 없다.
* 왜 일까?
* 그 대답은 간단하다. 대각은 90도 방향이 아니라 45도 방향이기 때문이다.

●먼저 아래 4가지 경우를 보자

*H는 높은 열, L은 낮은 열
*1,2 3,4분면으로 구분했다.
*○표시는 대각행거의 열리는 쪽과 오는 행거와 가는 행거의 열리는 쪽이 같아지는 것이고
*×표시는 대각행거의 열리는  방향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어떤 경우에라도 반드시 2곳 엘보의 경우는 방향이 달라진다.

*이렇게 달라지는 경우는 도면에서 지정해 준 방향으로 가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
*도면에는 앵글의 모양을 나타내 주고 있다.

도면에서의 본 행거(ㄱ앵글,ㄱ형강)의 모양이다.

*도면을 확인 후에 방향을 결정하고 시공하면 자연스럽게 진행되어진다.

*또한 ○표시 구간의 엘보는  방향이 자연스럽게 맞아지니 별 문제가 없다.

*호리엘보 대각 행거는 기성품보다는 제작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ㄱ앵글의 방향을 확인 후에 제작하면 좋다.

728x90